나눔이란 무엇일까요.

나눔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관심을 갖고 그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나눔은 나의 삶은 물론이고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그 변화의 방향이 “상생과 공존의 공동체적 가치”에 기반할 때 그 힘은 아름다운세상을 열어가게 될 것입니다. 단순히 동정적, 시혜적 나눔에 그치지 않고, “변화”를 지향할 때 나눔은 세상을 바꾸는 긍정적 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재단은 31,000여명의 일반시민들이 나누어주신 1%의 희망으로 우리 사회 아름다운 변화를 일구어 갑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이러한 시민들의 나눔이 “우리사회 모두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NGO?NPO의 활동”, 그리고 “이를 위해 헌신하는 사람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일”로 연결됨으로서 우리 사회 긍정적 변화를 향한 움직임으로 연결하는 다리가 되고자 합니다.

이번 ‘변화의 시나리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지난해까지 지원받았던 단체들의 활동 사례 공유와 올해 선정된 단체들간의 활동계획 공유활동이 있었습니다. 총 45개단체 50여명이 참여한 오리엔테이션에서 우리 사회를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이야기들, 어떤 이야기들이 있었을까요?

우리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즐거운 상상

입시 때문에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지식을 주입하기에 괴로운 우리 청소년들

이들에게 친구들과 함게 책도 읽고 그 책을 쓴 유명한 저자도 만나고 토론을 할 수도 있는 카페가 있다면 어떨까요? 공부도 되고, 친구도 만나고,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 동네를 위한 라디오 방송이 있다면 어떨까요? 옆집 아저씨가 나오고, 우리 동네 동장님이 출연하는 라디오 방송, 생생한 내 이웃의 이야기, 나의 이야기도 나오는 공동체 라디오를 만나보세요.

수입농산물과 급식사고, 급식비리로 얼룩진 학교급식문제, 이제 우리 농촌도 살리고, 아이들 에게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먹거리를 제공하도록 학교 급식을 바로 세우는 활동에 학부모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은 어떨까요.

국내 이주민들 1백만 시대를 맞으며, 국제결혼 등을 통하여 한국에 온 이주여성들을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인권과 복지를 스스로 지킬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돕는 활동은 어떨까요

우리 지역 버스는 야간이면 번호판이 안보여. 번호판이 전광판으로 바뀌어야 될텐데..

이러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나가는 사업도 있습니다.

우리 동네 보살핌이 필요한 가난한 위기가정의 아이들, 이 아이들에게 단순히 생계비, 급식비만 모아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웃 주민들이 직접 챙겨주고, 보살피고자 하는 활동도 있습니다.

변화의 시나리오 지원사업은 올해 전국 35개 단체의 우리 사회 아름다운 변화 만들기 활동을 지원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변화의 이야기들을 여러분들께 하나 하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단체들이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와 대안 모색을 위하여 좋은 사업들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1차 선정된 39단체의 신규 사업 및 2007년 선정단체중 사업연속성을 가지고 연속지원으로 신청하여 주신 사업과 관련하여 심사위원들의 논의에 의해 필요단체에 대해서는 추가 실사 및 정보확인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진행된 선정회의에서는는 이를 토대로 재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지원예산 및 지원역량, 신청 프로젝트의 타기관 지원 가능성, 유사사업과 관련한 신청단체의 역량 및 사업기획의 타당성, 단체지원의 필요성 등이 주요 이슈로 검토되었습니다. 선정사업은 단체 인큐베이팅 측면에서 선정된 사업이 있으며, 새롭게 시도되는 프로젝트, 행사적 성격이 강하나 지원이 필요한 사업의 형태등이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시민과 공익단체가 우리 사회 긍정적 변화를 위해 대안을 함께 모색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시도에 함께 협력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좋은 사업을 시도해보고자 제안해주신 여러 단체 및 활동가 여러분들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공익단체 인프라, 신규단체 인큐베이팅 사업 보기 ▶▶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