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넵스 주방가구 교체 사업에 선정된 구로 파랑새 공부방은 구로지역의 저소득 한부모 가정의 아이들을 돌보는 무료아용공부방입니다. 학기 중에는 저녁과 주말에는 점심, 저녁, 방학에는 주 6일 동안 점심, 저녁을 함께 먹는 또 하나의 가족, 지역전체가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커다란 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루 종일 부딪기며 생활하는 공부방에게 주방은 단순히 조리하는 곳만은 아닙니다.
구로 파랑새 공부방은 현재 공간으로 이전하면서 자리를 잡았고 지하 공간이긴 하나 주방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얻어 좋았습니다. 하지만 인근 아파트촌에서 씽크대를 주워와 사용하다보니, 기존의 사용하던 씽크대를 버릴 때 씽크대를 조각조각 분해해 버리는 과정에서 바퀴벌레 등이 나와 나름대로 소독이나 청소 등에 신경을 썼지만 가구 자체가 오래되어 생기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였습니다. 학교 아니면 공부방에서만이 제대로 된 식사를 할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해 좀 더 깨끗한 주방가구를 마련하고 싶었던 차라, 주방가구 지원 사업에 선정 된 것은 너무나 반가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방공간이 공부방 아이들이 밥만 먹는 공간이 아니라 둘러앉아 놀기도 하고, 프로그램도 진행하는 곳이라, 혹시 새로운 가구가 들어와 그로 인해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질까 걱정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